장례정보 사랑하는 사람의 편안한 길 안내자가 되어 드리겠습니다.
고객지원센터   1577-7883
우리말(국문) 축문
축문 설명
천구축 천구고사 - 발인날 관을 모시려고 옮길 때 관에 고하는 축
관을 옮기기를 청하나이다.
발인축 견전축 - 발인할 때 고하는 축문
이제 신세를 마치시고 영원히 다시 못 오실 길에 오르셨습니다. 극락세계로 가시옵소서
참파축 개토축 - 토지지신께 고하는 축문
서기 ○○○○년 ○○월 ○○일 ○○○(조전자)는 삼가 아뢰옵니다.
○○○의 유택을 마련하고자 하오니 지신께서는 후환이 없도록 보살펴 도와 주시고 주과를 올리오니 흠향하소서.
산신축 토지신축 - 산을 맡은 신에게 고하는 축
서기 ○○○○년 ○○월 ○○일 ○○○는 삼가 산신께 고하나이다.
○○○의 유택을 건조하고 주과를 드리오니 흠향하시고 후환이 없도록 돌보아주시기를 기원합니다.
노제축 조전자가 망인과의 정의, 망인의 업적 등을 찬양하는 조의를 표함
서기 ○○○○년 ○○월 ○○일
○○○(조전자)는 감히 ○○○공의 관에 고하나이다. (망인과의 정의, 망인의 업적 등을 찬양) 주과를 올리오니 흠향하소서
제주제축 평토제축, 위령제축
서기 ○○○○년 ○○월 ○○일 불효자 ○○○는 삼가 아버님 영전에 엎드려 고하나이다. 이제 유택을 마련하여 모시고 영혼을 신위의 예로써 뫼시고자 합니다. 생전에 효도하지 못한 죄 용서하여 주시옵고 유훈을 받들어 가솔들을 이끌겠습니다. 주과를 드리옵고 명복을 비오니 흠향하시고 고이 잠드소서.
우제축 초우(반혼), 재우, 삼우
서기 ○○○○년 ○○월 ○○일 불효자 ○○○는 감히 ○○○영전에 고하나이다. 날이 갈수록 추모의 정 금할 길 없사와 슬픔을 가눌 길 없습니다. 주과를 드리옵고 초우(재우, 삼우)의 예로 명복을 비오니 흠향하소서.
기제축 기제 : 매년 돌아가신 날, 소상 : 돌아가신지 만1년, 대상 : 돌아가신지 만2년
서기 ○○○○년 ○○월 ○○일 불효자 ○○○는 삼가 ○○○영전에 고하나이다. 어느덧 별세하신 지 ○주년이 되었습니다.
회고하옵건대 생전에는 저희를 양육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셨습니다. 그간 가솔들은 ○○○의 돌보심으로 무고합니다. 추모의 정 금할 길 없사와 주과를 올리오니 강림하시어 흠향하소서.
탈상축 백일, 1년, 2년, 탈상 때
서기 ○○○○년 ○○월 ○○일 불효자 ○○○는 감히 고하나이다. 돌아가신 지 ○○○일이 되었습니다.
사모하는 마음으로 ○년을 모셔야 하오나 세속에 따라 탈상을 하려고 하오니 부디 혼이 분묘로 돌아가시기를 바라오며 이제 맑은술과 여러 가지 음식으로 공손히 올리오니 강림하시어 흠향하옵소서.
top